보강공사로 건물 안전도 B등급 상향 후 4월 중 재개장

[전라=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심재화 기자 = 화재 피해를 입은 ㈜여수수산시장이 최근 정밀안전진단에서 보수․보강 공사를 통한 안전도 향상의 필요성이 제기돼 4월 중 재개장될 것으로 보인다.

여수시와 상인대표들은 16일 오후 2시 시청 상황실에서 ‘여수수산시장 화재피해 복구추진위원회’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는 최종선 여수시 부시장을 위원장으로 상인대표 3명, 시 국장 2명 등 총 6명으로 구성됐다.

추진위원회는 이날 회의에서 1월 26일부터 2월 14일까지 진행된 여수수산시장 정밀안전진단 용역결과를 보고받고 조속한 복구방안을 논의했다.

앞서 시와 상인들은 화재 직후인 지난달 26일 정밀안전 진단용역을 엘씨안전연구소(주)에 의뢰했고, 지난 14일 마무리됐다.

용역결과 수산시장은 이번 화재로 콘크리트 강도저하와 비파괴강도 시험(반발경도법) 및 탄산화측면의 화재 관련 내구성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기존 보강된 탄소섬유 보강재가 소실돼 구조안전성 검토결과 기둥․보․슬래브 등 주요 구조체에서 내력 부족현상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용역사는 건물상태를 D등급으로 판정됐고, 보강공사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사용을 제한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상인대표들은 이날 ‘구조 보강 후 위험요소들을 해소한 후 리모델링하자’고 최종 복구방향에 합의했다.

위원회는 수산시장 복구설계용역을 맡은 제일건축사무소를 이날 회의에 참여시켜 제시된 의견을 건물 보수․보강과 리모델링 설계에 참고토록 했다.

이에 따라 위원회는 상인 대표들 의견을 토대로 주요 구조체 중 보․슬래브 보강과 기둥은 철판압착 보강공법으로 안전도를 B등급으로 상향키로 했다. 이어 아케이드는 화재가 심한 일부 철골부에 녹을 제거 한 후 도장 등 보수키로 했다.

위원회 관계자는 “정밀안전진단 결과 보수보강공사가 필요해 다소 재개장 시기가 미뤄질 수도 있지만 4월 중 재개장을 목표로 복구를 진행 할 것이다”며 “디자인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명실상부한 명품 전통시장으로 거듭나도록 최선을 다해 복구해 나갈 것이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