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책포럼 참석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전 동구 동명동 I-PLEX광주 스타트업빌에서 광주광역시·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 주최로 열린 ‘제7차 청년정책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윤장현 광주광역시장이 23일 오전 동구 동명동 I-PLEX광주 스타트업빌에서 광주광역시·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청소년정책연구원 공동 주최로 열린 ‘제7차 청년정책포럼’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광주 =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유경호 기자 = 광주광역시는 23일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박용호), 청소년정책연구원(원장 노혁)과 공동으로 청년당사자, 전문가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차 청년정책포럼을 열고 지자체의 청년정책 현황과 과제에 대해 논의했다.

청년정책포럼은 지난 2013년 민간위원과 정부위원으로 구성돼 출범한 중앙 청년위원회가 청년정책의 의제와 정책과제를 발굴하기 위해 6차례에 걸쳐 진행됐다.

지역 공동 주최는 처음이다. ‘지방자치단체 청년정책 현황과 과제’를 주제로 한 이날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맡은 조진우 청소년정책연구원 연구위원은 기본조례, 조직구성과 조직의 성격, 예산 등을 통해 17개 광역자치단체 청년정책의 현황을 진단하고 “실험 단계에 있는 지자체 청년정책이 아직 성과를 판단할 수 없는 단계다”며 “지역 특성에 맞는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도록 중앙정부가 과감하게 힘을 실어줘야 한다”고 제안했다.

사례 발표를 맡은 구종천 시 청년정책과장은 지난 2014년 9월 전국 최초로 청년 전담 부서를 신설한 후 조성해온 정책의 제도와 체계를 소개하고 지자체 차원에서 추진하는 경제, 복지, 문화, 참여의 4개 분야 정책 내용들을 발표했다.

토론자로 나선 한동운 광주시 청년위원은 청년을 주체로 세워가는 광주시 청년정책의 방향에 동의하면서 청년들의 실질적인 시정참여를 보장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했다. 성재민 한국노동연구원 동향분석실장은 현재 청년문제의 핵심을 성인기 이행 지체라고 진단하고 “중앙정부는 거시적인 고용정책을 지방정부는 현장에 밀착한 사회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시했다.

박용호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 위원장은 “광주지역 청년들을 직접 만나보니 청년들의 자신감 속에 그동안 광주시가 추진해온 청년정책의 성과가 묻어난다”고 말했다.

윤장현 광주시장은 “청년의 문제가 곧 지역의 생존의 문제다”며 “이제는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역할을 나눠 같이 힘을 모아가자”고 당부했다.

한편, 광주시는 2014년 9월 전국 광역지자체 최초로 청년업무 전담부서를 신설하고 청년위원회 및 청년정책위원회 구성, 청년센터 개관, 실태조사 및 기본계획 수립, 청년조례 제정, 청년포럼과 컨퍼런스 개최 등을 통해 정책기반을 체계적으로 마련해 왔다. 올해 초에는 조직을 확대해 기획·총괄 기능을 강화하고, 청년정책 사각지대 발굴과 지원을 2017년 목표로 정해 다양한 일경험 제공, 청년 부채 해소 관련 시책 등을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