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정강주 기자 = 전 세계인의 평화와 화합의 제전인 「2018 평창동계올림픽」 대회기간에 강원도를 방문하는 국내외 방문객을 이동편의를 위해 맞춤형 특별교통대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올림픽 대회기간 동안 도시간 교통수요는 하루 평균 576천여명으로 평년 482천여명 보다 20% 증가한 인원이 광역이동을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교통수요의 집중으로 고속도로 및 주요도로 교통혼잡은 물론 수송수단이 부족할 것으로 판단되며, 경기장 주변은 교통통제구간 운영으로 일반차량의 진입이 금지되어 철저한 대책마련이 필요하다.

이에, 강원도는 개최도시,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여 특별교통대책을 수립할 계획으로 지휘체계 확립을 위하여 대회기간 특별교통대책본부를 설치하고, 조직위는 선수·임원 등을 중심으로 하는 수송대책 중심, 강원도와 개최도시는 관람객 광역이동 및 교통수요 분산·조정 등 지역교통대책 중심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 선수·임원 등 수송은 국내의 첫 관문인 공항에서부터 각 경기장까지 철도와 셔틀버스를 연계한 거미줄 같은 교통망을 구축한다.

인천공항 등에서 진부역(강릉역)까지 KTX-Ⅱ를 1일 51회 운영하여 편도 21천여명을 1시간대에 수송하게 되며, 철도역과 숙소, 경기장을 상호 연결하기 위하여 셔틀버스도 1,200여대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경기장 주변이 대부분 교통통제구역으로 지정되어 일반차량은 통제구역 내 진입 및 주차가 금지됨에 따라, 일반차량 이용자의 접근 편의를 위하여 경기장 인근에 10개소의 환승주차장을 설치하여 1만여대의 차량을 주차할 수 있게 하고, 경기장까지 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또한, 철도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관람객을 위하여 철도역·터미널과 경기장을 연결하는 무료셔틀버스를 운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림픽 대회기간 수송력 증강 및 교통수요 분산·조정 등을 위한 지역교통대책도 추진한다.

이어 주요도시간 교통 수요 분석을 통하여 고속·시외버스 운행을 증회 및 조정하고, 부족한 수요는 전세버스 투입 등 광역이동 수송력 확보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반면, 시내·농어촌버스 노선조정, 택시부제 해제 등 개최도시내 교통편의 증진과 자동차 2부제 실시, 불법주정차 단속계획 수립 등 교통수요 분산을 위한 대책도 마련하고, 버스·택시 운수종사자 친절교육 및 외국어 통역 대책 등 서비스 개선을 위한 대책도 추진할 계획이다.

강원도지사는 “개최도시, 조직위와 협력하여 관람객 입장에서 편리하게 경기장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대회전까지 분야별로 철저히 준비하는 등 선수단 및 관람객의 이동편의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