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

[정치=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허문영 기자 = 16일, 국무회의는 새 정부 제1의 국정과제인 “일자리” 정책을 전담할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해 「일자리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안」을 의결했다.

대통령은 첫 번째 서면 업무지시로 ‘당면한 일자리 상황점검’과 ‘일자리위원회 설치’를 즉시 추진하도록 지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조치로 오늘 국무회의에서 일자리위원회 구성을 위한 운영규정을 심의·의결하고 직접 일자리위원회의 위원장이 되어 범정부 차원의 일자리 정책을 총괄 지휘하기로 했다.

또, 대통령이 선거 당시부터 강조해왔던 “일자리 대통령”을 실천하겠다는 의지의 강하게 표명했다.

대통령은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으로 이용섭 전 장관을 선임하고 대통령비서실 정책특보를 겸임토록 하였다.

이용섭 전 장관은 관세청장과 국세청장을 역임하고, 행정자치부 장관과 건설교통부 장관 등 정부 내 주요 요직을 거치면서 행정조직 및 실물경제를 두루 경험함으로써, 새 정부의 핵심과제인 일자리와 경제문제 해결에 적합한 경험과 역량을 갖추었다는 평가를 받고있다.

이용섭 전 장관의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 임명은 새 정부의 중점적 국정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통한 경제성장”에 가장 부합하는 인사로 부각됬다.

아울러 이용섭 부위원장은 대통령비서실의 정책특보를 겸함으로써, 일자리 문제에 관한 한 대통령비서실의 전체 역량이 투입될 수 있도록 조정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일자리위원회는 정부 일자리 정책에 대한 상시적인 상황점검과 평가, 일자리 정책 기획·발굴, 부처 간 일자리 관련 정책 조정 등을 논의하기 위해 당연직 위원 및 민간 위촉직 위원 30명으로 구성했다.

당연직 위원은 일자리 관계부처 및 국책연구소의 장과 대통령비서실 일자리수석을 보임하여 책임 있는 정책을 수행하고, 위촉직 민간위원은 노사단체, 민간전문가 뿐만 아니라 비정규직, 청년, 여성 등 다양한 영역을 대표하는 분들도 참여할 수 있도록 하여, 실질적인 일자리정책을 평가·기획·조율하는 위원회가 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일자리수석이 위원회 간사를 겸임하도록 하고, 일자리 주무비서관이 기획단을 총괄하도록 하여 위원회가 일자리 정책의 컨트롤타워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있다.

향후 내각 구성이 완료되는 대로 대통령 주재 일자리위원회 첫 회의를 개최하는 등 대통령의 “일자리 우선 국정운영”을 힘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