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

[집중취재=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뉴스통신 허문영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가 건설분야 임금체불 근절을 위해 공공사업부터 발주자가 근로자 임금을 직접 지급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13일(화) 더불어민주당 윤관석 의원이(인천 남동을) 제출 받은 김현미 후보자 인사청문회 서면질의 답변서에서 김 후보자는 “원도급자가 건설근로자 임금을 직접 지급하도록 하면 임금체불 방지에 큰 효과가 있을 것”이라며 “우선적으로 공공사업에 발주자의 임금 직접 지급을 도입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한, 김 후보자는 “모든 건설산업에 일률 적용은 어려움이 있다.”며 “민간부분에는 인센티브 부여 등을 통해, 원도급자의 임금 직접 지급을 유도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후보자는 직접시공제도 확대 질문에 “직접시공제도는 실효성있게 적용이 되어야 한다.”며 “충분한 의견 수렴을 통해 직접시공제 확대와 관련한 개선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윤관석 의원은 “건설산업의 경쟁력 확보와 건설근로자의 임금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직접시공제, 임금 직접지급제 도입이 시급하다.”며 “김 후보자의 의지를 확인한 만큼 국회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