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한국뉴스통신] 진재경 기자 = 한국고용정보원(원장 이재흥)은 7월 14일(금) 오후 1시 30분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국제회의장(20층)에서 <미래직업연구 특별세미나 : 4차 산업혁명의 새로운 일자리, 돌파구는 없는가?>를 개최한다.

이번 특별세미나는 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전 산업분야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자신만의 창의적 아이디어와 활동으로 새로운 직업을 만드는 ‘창직(創職)’을 통해 일자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이어 이민화 창조경제연구회 이사장은 <미래 일자리와 기업가정신>이라는 주제의 기조강연에서 미래세대를 위한 방향을 제시한다.

이 이사장은 “기술 발전으로 인해 노동시간이 줄고 여가시간을 보장받게 된 사람들이 새로운 욕망을 추구하게 되면서 새 직업이 등장하게 될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되어도 일자리는 사라지지 않고, 진화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그는 “얕은 수준의 다양한 지식을 가진 ‘스펙형 인간’ 보다 핵심역량 하나를 가지고 서로 협력할 수 있는 ‘창조형 인간’이 필요하다”며 급변하는 사회 현장을 따라가지 못하는 교육 방식이 △학습능력 △협력 △AI 활용 △기업가정신 중심으로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전문가세션에서는 김진수 중앙대학교 교수(지식경영학부)가 <제4차 산업혁명 시대의 창직의 이해와 과제>라는 주제로 아직 일반인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창직의 개념을 소개한다.

김 교수는 창직을 ‘개인이 필요한 역량을 개발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일자리를 창출해 내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창직교육사업 및 재정적 지원 확대 △학생‧성인 등 진로 교육 강화 등 국내 창직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한 과제를 제시한다.

최영순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미래를 함께할 새로운 직업 : 신직업 현황>에서, 지난 4년간 3차례에 걸쳐 발굴한 신직업의 종류와 현황을 소개한다.

최 연구위원은 신직업 활성화 방안으로 △직업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 수용 △전문인력 양성, 수요창출 등 필요한 인프라 구축 및 지원 △규제 완화 등 정부의 적극적인 노력 △‘내 직업’보다 ‘미래세대 직업’을 위하는 열린 가치관 확립 등을 제시한다.

김중진 한국고용정보원 연구위원은 <창직의 현황과 활성화 방안>에서 창직이 일자리 창출의 중요한 축으로 자리 잡게 하려면 정부 등 우리 사회가 어떤 노력과 지원을 해야 할 것인지를 밝힌다.

김 연구위원은 “우리나라는 아직 창직에 대한 인식과 정부차원의 지원체계가 미흡하고, 표준화된 창직 교육훈련프로그램과 연구도 부족하다”며 창직 활성화 방안으로 △창직 사업의 방향성 정립 △장기로드맵 구축 △창직 지원 조직 구축 등을 제시한다.

특히 세부 추진 사항으로 △예비창직자의 선별 및 교육 △창직을 연구하고 지원하는 창직센터 구축 및 기능 강화 △창직 교육프로그램 및 단계별 평가체계 개발 △창직 활동을 학교 및 기업에 보급할 방안 마련 등을 제안한다.

김 연구위원은 “창직은 자기주도적인 활동으로 창의력과 개인역량이 중요하다”며 “창직은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연결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특히, 전문가세션에서는 노민영 푸드포체인지 대표, 김동하 아름드리나무 대표 등이 창직 성공 사례자로 나와 창직 배경과 과정, 어려움 등 실제 현장 경험을 소개한다.

종합토론에서는 미래사회, 과학기술, 고용 및 교육훈련, 진로교육 분야의 전문가와 고용노동부 정책담당자 등이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올 미래사회 및 직업세계 변화에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지를 전문 분야별로 이야기하고 토론한다.

이재흥 한국고용정보원 원장은 “청년 고용절벽과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동시에 맞게 된 현재, 도전정신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창직 활동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특별세미나가 창직을 통해 일자리 문제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