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청
강원도청

[사회=한국뉴스통신] 허문영 기자 = 2일, 강원도(도지사 최문순)는 2018년도 정부예산안에 대한 기재부 심의 및 예산안 확정이 8월 중 마무리됨에 따라 현안별 정부예산안 반영을 위한 막바지 심의 대응에 총력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그간 실국별로 적극적인 부처 대응 및 공조를 통해 내년도 예산확보를 위해 노력해왔으나, 올림픽 사후관리 분야 및 신규 사업 등 일부 미반영‧감액사업이 발생함에 따라, 관련 예산을 정부안에 담기위한 기재부 설득에 주력할 방침이다.

일정상 정부예산안이 8월말에 확정, 9월초에 정기국회에 상정되는 만큼, 국비확보 활동에 있어서 8월은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감안, 지휘부는 물론 각 실국별 실무팀 단위로 8월 한 달간 관련 심의부서를 직접 방문하여 심의동향을 살피고, 예산반영 필요성을 적극적으로 설명할 예정이다.

강원도는 우선 하계휴가 중인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대신해, 오는 8. 3.(목) 송석두 강원도행정부지사를 필두로 예산총괄 심의관, 사회‧경제‧복지예산심의관 등 기재부 예산실 심의관을 차례로 방문, 미반영 및 감액사업을 위주로 사업의 필요성을 피력하고 예산지원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치권과의 현안 공조를 위해 8. 17.(목) 강원도-국회의원협의회, 8. 18.(금) 강원도-더불어민주당 예산정책협의회 등 잇단 정치권과의 협력을 위한 자리를 마련, 하계 휴가기간 임에도 불구하고 8월중 주요 현안사업의 정부안 최대반영을 목표로 한 달 동안 총력전을 펼치기로 했다.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는 정부안에 담기지 못한 예산은 국회에서 증액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는 만큼, 기재부와 부처를 설득할 수 있는 논리개발을 통해 최종 정부안 확정시까지 예산심의에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소관 실국장들에게 주문했다.

특히, 마지막까지 정부예산안에 담기지 못한 사업들은 국회 심의단계에서 추가 반영할 계획인 만큼, 추가 반영논리 개발과 변화된 정치권의 여건변화에 따른 탄력적인 대응을 위해 정당별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