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트럭은 영업신고만 하면 되는 편리함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점으로 청년·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의 아이콘으로 주목받았으나, 제대로 된 영업환경이 조성되지 못해 폐업이 속출하는 문제점이 있다.
푸드트럭은 영업신고만 하면 되는 편리함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점으로 청년·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의 아이콘으로 주목받았으나, 제대로 된 영업환경이 조성되지 못해 폐업이 속출하는 문제점이 있다.

[정치=한국뉴스통신] 허문영 기자 = 푸드트럭은 영업신고만 하면 되는 편리함과 소자본 창업이 가능한 이점으로 청년·취약계층 일자리 창출의 아이콘으로 주목받았으나, 제대로 된 영업환경이 조성되지 못해 폐업이 속출하는 문제점이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황영철 의원(바른정당, 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이 서울특별시로부터 제출받은 ‘최근 3년간 푸드트럭 영업신고 현황’자료에 따르면, 2017년 기준 서울시에는 626대의 푸드트럭이 영업신고가 되어 있고, 이중 30%에 달하는 192대가 폐업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영업신고가 되어 있더라도 실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푸드트럭은 그 수가 더욱 적을 것으로 예상된다.

폐업한 푸드트럭 192개의 평균영업 일수를 분석한 결과, 채 3달도 되지 않은 80일 만에 문을 닫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일주일도 채 되지 않아 폐업한 곳이 30곳이나 되며, 영업신고 뒤 2일 ~ 3일 만에 문을 닫은 곳도 있어 이는 매우 심각한 상황이다.

심지어 2015년에 영업신고를 한 푸드트럭 52대 중 51대가 폐업을 했고 현재는 1대만이 영업을 이어가고 있을 뿐이다.

폐업한 업종별로 살펴보면, 커피·음료(33곳), 분식류(17곳), 스테이크(16곳), 꼬치류(15곳), 피자·파스타(13곳), 핫도그(9개), 아이스크림(8개) 순으로 나타났다.

이렇게 푸드트럭 폐업이 속출하는 근본적인 원인은 합법적으로 영업을 할 수 있는 ‘푸드트럭 존’의 장소나 지역이 너무 한정적이고, 이 장소 또한 유동인구가 너무 적어 장사가 잘 되지 않기 때문이다.

기존 상권의 반발을 의식한 서울시의 소심 행정과 여전히 까다로운 진입 규제, 제대로 된 영업환경을 만들지 못 하는 문제 등 푸트트럭 창업자들의 절박한 현실에 대해서 고민하고 숨은 규제들을 해소하는데 실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

이에 황영철 의원은 “최근 정부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을 발표하면서 대대적인 소상공인 지원 정책을 내놓았지만, 여기에 푸드트럭에 대한 내용은 전무한 실정이다”며 “청년·취약계층의 일자리 창출의 대안으로 실시된 푸드트럭 사업이 이들에게 또 한 번의 시련으로 상처가 되지 않을 수 있도록 서울시와 정부차원에서 실질적인 대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