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억 6천만 달러 수출상담, 1,240만 불 수출계약 성과 거둬

[충북=한국뉴스통신] 허미영 기자 = 충청북도는 지난 11월 29일 청주 선프라자컨벤션센터에서 청주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개최한「2017년 하반기 해외바이어초청 무역상담회」에서 366,319천 달러(약 4,400억원) 수출상담과 12,430천 달러(약 149억 원)의 수출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이번 무역상담회는 사드여파 극복을 위한 수출노선 다변화 차원에서 베트남‧터키‧러시아를 비롯한 신흥유력시장 바이어 등 총 53개사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도내 수출유망기업 85개사와 1:1매칭방식으로 상담을 진행였으며 총 340건의 상담이 이루어졌다.

충청북도는 이번 상담회에 한국제품 수입 실적이 있고 도내 기업 제품에 관심도가 높은 바이어와 그동안 충북도가 추진해온 해외마케팅사업에 참가한 경험이 있는 바이어를 초청함으로써 상담성과를 높이는데 중점을 두고 이번 상담회를 준비해 왔다.

말레이시아에서 참가한 F사는 지난 2017제천한방바이오엑스포에 초청되어 충북화장품의 뛰어난 품질에 매료되어 불과 2개월여 만에 다시 충북을 방문해 청주소재 B사와 100만 달러 규모의 수출 MOU를 체결하였다.

이번 상담회에 참가한 대부분의 기업들은 여러 국가의 바이어와 상담을 진행하면서 각 국가의 인증 및 품질규정, 라벨링, 현지화 방안 등 수출선행 요건에 대해 상세히 파악할 수 있는 매우 유익한 기회가 되었으며, 앞으로 충북도에서 이와 같은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시행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내비췄다.

충청북도 관계자는“이번 무역상담회에 참가한 기업들의 높은 만족도와 성과를 바탕으로 충북 수출이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갈 수 있도록 사후관리를 강화해 나감은 물론, 내년에도 수출기업 지원을 위한 해외마케팅사업을 전략적으로 짜임새 있게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