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한국뉴스통신] 최경호 기자 = 경남도는 국민권익위원회가 6일 발표한 2017년도 공공기관 청렴도 평가에서 전국 2위(1등급)를 차지해 4년 연속 최상위권을 달성했다.

국민권익위원회가 2012년 정책고객평가와 부패사건 발생현황 및 신뢰도 저해행위 감점을 추가 도입한 현행 평가 모형을 시행한 후 지난해 1위에 이어 2위를 차지한 것은 경남도가 유일하다.

<추진 성과>

최하위권에서 맴돌던 경남도의 청렴도가 2014년 3위, 2015년 2위, 지난해 1위에 이어 올해는 2위를 차지해 4년 연속 최상위권을 달성했다. 이로써 경남도는 명실상부하게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광역자치단체로 자리매김하였다.

한 권한대행이 지난 8월 17일 부임한 이래로 소통과 협치를 기반으로 전문가와 관련기관이 폭넓게 참여하는 민간협의체를 구성하여 도민의 눈높이에 맞는 도정을 적극 펼친 결과, 이번 청렴도 측정에 긍정적으로 반영된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외부청렴도, 내부청렴도, 정책고객평가 등 3개 분야에서 청렴시책들을 도민들과 함께 도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한 결과이기도 하다.

 

<추진 경위>

경남도는 공직사회의 부패를 뿌리 뽑지 않고서는 도민들의 신뢰를 얻을 수 없고 도정의 성공을 이룰 수 없다는 것을 공직자의 가장 기본적인 책무로 인식하고 비리 공무원에 대해서는 예외 없이 사법기관에 고발하고 수사의뢰하는 고강도 부패척결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했다.

부패 개연성이 높은 취약 분야에 대한 고강도 감찰과 함께 맞춤형 청렴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부패 발생을 근원적으로 차단하였다.

<추진 과정>

올해 초부터 ‘2017 청렴도 최상위권 유지 종합대책’을 수립하여, 공직자 스스로 공직윤리 활동 실적을 관리하는 공직자 자기관리시스템 운영, 고위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청렴교육 확대 등으로 청렴문화를 확산 하였으며, 청렴식권제 실시로 직무관련자로부터의 식사 제공하는 것을 원천 차단하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공사, 용역 등 취약분야에 대해 부서장이 직접 업무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 등을 확인·점검하는 부서장 모니터링을 실시하였고, 외부 전문용역기관을 통해 취약분야인 외부청렴도를 자체 측정하여 청렴도 향상은 물론 민원인 불편 해소에도 적극 노력하였다.

또한, 귀농지원 보조금 집행 및 관리실태 점검과 국·공유재산 관리실태와 현장중심 대형 건설공사 등에 대한 특정감사를 강화하여 도민이 피부로 공감하는 외부청렴도 개선에도 주력했다.

한편, 청렴옴부즈만, 민간암행어사 등 민‧관 협력 청렴 네트워크로 도민의 신뢰를 확고히 구축하였으며, 조직 내부의 투명성 증대를 위한 익명보장 내부고발시스템 운영과 도민들이 공무원의 부정부패를 손쉽게 신고할 수 있도록 인터넷 신문고 등 다양한 신고시스템을 운영하여 도민참여 방안도 확대하였다.

한경호 권한대행은 “소통과 협치, 도민 참여형 청렴시책들을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전국에서 가장 깨끗한 청렴경남을 실현하였다”며, “이제 우리 경남은 이러한 청렴한 도정을 기반으로 참여 도정의 기틀을 더욱 확고히 하고 미래 성장동력 창출과 소외계층 배려, 일하는 조직문화 개선 등을 통해 350만 도민이 체감하는 청렴문화 확산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