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2회 김삿갓 문화제가 영월군 주최, 영월문화재단 주관으로 오는 9.27.(금)~9.29.(일) 3일간 영월군 김삿갓면, 세계유산 장릉, 영월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제22회 김삿갓 문화제가 영월군 주최, 영월문화재단 주관으로 오는 9.27.(금)~9.29.(일) 3일간 영월군 김삿갓면, 세계유산 장릉, 영월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축제=한국뉴스통신] 최옥희 기자 = 난고 김병연(김삿갓) 선생의 시대정신과 문학예술혼을 추모하고 문학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제22회 김삿갓 문화제가 영월군 주최, 영월문화재단 주관으로 오는 9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간 영월군 김삿갓면, 세계유산 장릉, 영월읍 일원에서 개최된다.

1998년 처음 시작된 김삿갓문화제는 김삿갓의 시대정신과 문학적 가치를 재조명하고 산자수명한 김삿갓계곡을 자연문화의 중심지, 문예인의 순례지로 문화관광자원화 하는데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제22회 김삿갓문화제는 그간 진행해온 프로그램과 관람객의 편의성을 확대하기 위해 행사장 배치를 재조정하고 그간 주 행사장에서 진행해 왔던 한시백일장을 세계유산 장릉으로 옮겨 행사의 내실화를 기할 예정이다.

행사 첫날인 27일 개최되는 한시백일장은 조선시대 과거시험 재현행사로, 왜 김삿갓이 방랑시인이 되었는지에 대한 역사적 의미와 교육적 의미를 되새기고 우리 전통문화의 우수성을 직접 느끼고 체험함으로써 김병연의 문학세계를 더욱더 가까이에서 느껴보고 추모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둘째 날인 28일에는 제22회에 김삿갓문화제에서 새롭게 시도되는 김삿갓방랑 거리축제 퍼레이드가 오후 3시부터 영월읍 일원과 김삿갓행사장에서 진행된다.

김삿갓방랑 거리축제 퍼레이드는 코스프레부터 거리 퍼포먼스까지 다양한 예술적 요소가 혼합된 형태의 행사로, 영월읍에서 시작해 김삿갓묘역으로 이동해 퍼레이드를 마무리할 예정이다.

3일 간 이어지는 김삿갓문화제는 전국 학생·일반백일장, 사생·만화그리기 대회, 전국 시낭송대회, 전국휘호대회 등 다채로운 문학행사와 김삿갓 해학의 길 걷기, 김삿갓 어드벤처 런트립, 김삿갓학술심포지엄, 김삿갓 갓 탤런트 화합행사, 유명가수 축하공연 등 각양각색의 폭 넓은 프로그램으로 채워진다.

이와 더불어 시화전, 한국화전시, 서각전시, 김삿갓수석전시, 서예전시 등 다양한 전시행사와 인절미 떡메치기, 짚풀공예 등 체험행사도 함께 운영하며 문화제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많은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