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한국뉴스통신] 장영준 기자 = 요즘 방송 등에서 걷기 즉, 보행에 대해서 중요성을 하루가 멀다하고 설명하고 있다. 건강을 중요시 하는 시대에 왜? 보행이 거론되고 있는지 허문영 교수(KBS스포츠예술과학원 스포츠재활계열 주임교수, 신한대 일반대학원 운동재활전공 겸임교수, (주)아사힘 대표이사 등)를 만나서 그 중요성을 알아보았다.

사진 : 허문영 교수
사진 : 허문영 교수

**허문영 교수의 일문일답

* 건강과 걷기는 어떻한 관계가 있는가?

요즘 정형외과나 재활의학과 등에서 의사 선생님들이 걷는 것을 중요하게 말씀하고 계신데 걷기는 근골격계와 성인병 등에 매우 중요한 포인트라고 말씀들릴 수 있다. 근골격계 질환은 나이가 들면서 근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질병으로 기초 근력이 기본이 된다. 성인병은 움직임의 감소 등으로 노폐물이 혈관과 우리 몸에 쌓이면서 발생하는 질병이다. 이 두가지를 순차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 걷기가 중요하다.

* 근골격계 질환에 걷기가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근골격계 질환은 허리디스크, 목디스크, 무릎통증, 관절통증 등을 말할 수 있는데 이러한 질환은 근력의 기초가 무너지면 발생하는 것인데 걷기는 상하체의 기본 근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좋은 운동이다.

* 걷기와 성인병과의 관계는?

성인병의 원인은 유전적 요인도 있지만 대부분 운동부족 및 수면, 스트레스 등에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걷기는 이러한 측면의 대부분을 해결해주는 운동으로 하루 40분 이상 진행한다면 콜레스테롤 감소 및 심장, 혈관 등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

* 이렇게 중요한 걷기는 자세가 중요한가?

그렇다. 많은 분들이 걷기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매일 운동을 진행하지만 자세는 잘 모르고 진행하시는 것 같다. 자세가 잘못되면 허리디스크 및 발목, 무릎통증, 목디스크 등을 발생시킬 수 있다. 걷기를 진행할때 바르게 걷기를 생각해서 걷는 것은 한계성이 있다. 바르게 걷기 위해서도 기본 근력운동을 진행하고 걷는운동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 걷기는 하체근육을 사용하는데..상체질환과 상관이 있나?

우리몸에서 하체의 중요성은 70%이다. 그 만큼 하체가 중요하다. 하체의 근력이 감소하면 상체의 움직임에 한계성이 나타나며 손과 팔에 힘이 빠지는 증상을 보인다. 이러한 것들은 하체의 움직임 감소로 인한 증상으로 볼 수 있다. 힘빠짐 증상이 지속되면 다른 질병으로 오인할 수 있는데..대부분 하체의 근력이 증가하면 좋아진다.

허문영 교수의 건강운동 인터뷰는 계속됩니다.

저작권자 © 한국뉴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